직장내 왕따 시작의 원인은 내게 있거나 타인에게 있다

2014. 8. 19. 22:57
728x90

직장내 왕따 시작의 원인은 내게 있거나 타인에게 있다





학교뿐만 아니라 직장에서도 집단 따돌림, 왕따가 존재한다고 하죠. 그 원인은 어디에 있을까 많은 분들이 이야기하고 토론하고 함께 이야기를 진행하게 됩니다.


직장내의 왕따는 분명 원인이 있습니다.

집단 따돌림의 시작의 원인은 내게 있거나 혹은 타인에게 있을 수 있기때문에 이를 알게된다면 상황을 바꾸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오늘은 그 원인에 대해서 이야기를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 직장상사로 인해 발생하는 왕따


잘못된 직장상사들의 무시들이 이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히려 따돌리는 분위기를 형성해주는 경우도 있죠. 일 처리를 못할때마다 후배나 동기들 혹은 다른 팀원들 앞에서 혼내는 것이 반복되거나, 회식등에서 잘못한 업무처리 능력을 언급하면서 농담을 하거나 회식등에서 놀리거나 하는 행동을 하는 분들이 있죠.


이런상황이되면 후배들도 선배에 대한 신뢰를 잃게되고, 팀원들에게도 좋지않은 인식을 가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 직장내의 수치감을 반복적으로 주는 행동은 사람을 더욱 위축하게 만들고, 직장을 지속하는데 크게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직장상사의 행동은 문제가 있습니다.

그리고 직원의 입장에서 해결하기 힘든 문제이지만 직장상사와의 상담과 이야기를 통해서 해소해야 하겠죠.




■ 직장내에서 어울리지 못하는 내 태도.


직장내 회식의 참여도 0%, 밥을 혼자먹고, 말을 잘 하지 않는 이런 분들이라면 다른 분들이 접근해서 친해지기가 쉽지않고 친해지는 창고도 막혀있게됩니다. 그래서 이렇게 혼자 나가 떨어져있는 경우에는 의도치 않게 따돌림 비슷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 다시 회식을 하거나 무언가를 진행하는 것에 계속 거절을 하게된다면 다음에 묻는 것도 어색하게 되죠. 


이렇게 혼자서 직장생활을 하는 것이 스스로에게 필요하고 만족한다면 모르겠지만, 다른 사람과 함께 어울리고 싶다면 이러한 태도를 수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상대방이 손을 내밀때 잡아주어야 악수가 가능듯이 직장내에서 잘 활동하고 싶다면 이렇게 내민 손을 잡고 그 사이에 어울리는 것은 필수입니다.





□ 이 외에 따돌림이 존재하는 이유


문화적인 코드가 맞지않거나 정치적인 견혜등이 맞지 않고, 이로인해서 대립이 있었을 경우에도 그렇지 않은 사람들과 어울리기가 힘들 수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가깝더라도 정치적인 이야기는 진행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예외적으로 의도치 않은 연봉공개 역시 동료와의 관계가 틀어질 수 있기때문에 연봉공개 역시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그리고 남성과 여성의 직원의 경우 회사내의 사람을 많이 만나거나 혹은 많은 이성을 유혹하는 경우에도 회사내의 동성에서 배척당할 수 있으니 이러한 사내연애나, 사내의 이성을 유혹하는 것도 주의해야합니다.





직장생활은 여러사람들이 모여서 업무를 보게 됩니다.

그렇기때문에 함께 일하는 동료들과의 관계는 무엇보다 중요하게 되죠. 업무를 진행할때에 도움을 받거나 혹은 내가 한 실수를 무마하거나 수정해주는 것도 직장생활내의 관계가 원활해야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것이 더욱 수월하지 않을까 합니다.


또 직장생활내의 고민을 상담하고 여러가지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직장내의 선배나 동기등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고양이네집사 정보 공유/정보/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