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장 런닝머신 올바르게 이용하는 방법

2014. 8. 2. 22:17
728x90

헬스장 런닝머신 올바르게 운동하는 방법




여름이되고 방학이되어 운동을 시작하려고하는 분들이 많죠?

오늘은 그런분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헬스머신, 그중에 런닝머신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합니다. 가장 편하게 운동할 수 있고, 배우지 않아도 어느정도는 이용할 줄 안다고 생각을 하고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기구인데요. 이역시 운동기구인만큼 전문가의 조언을 얻을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유산소운동, 전신운동으로 잘 알려진 런닝머신의 이용법에 관해서 자세하게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 런닝머신을 처음탄다면 무조건 트레이너에게 문의하자.


그냥 달려도 충분히 운동효과를 내주지만 어떻게 운동을 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서는 긴가민가하죠. 그럴때는 트레이너를 불러서 자세하게 문의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처음부터 어떻게 달리기를 시작해야하는지 얼만큼 달려야 하는지 속도는 어떻게 조절하는 것이 좋은지 마무리로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듣고 진행한다면 가장 올바르게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 처음에 5분이상은 몸풀기.


런닝머신을 타게되면 바로 속도를 높혀서 빠르게 달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때는 풀리지 않은 근육과 관절에 무리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 가볍게 달리거나 빠르게 걷는 등으로 신체를 풀어주면서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 운동에 좋은 경사각 찾기.


런닝머신을 보면 평평한것이 아닌 살짝 경사가 져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경사가 살짝 져있는 것이 운동의 효과가 더 있겠죠. 자신에게 맞는 경사각을 찾아서 런닝머신을 활용해보세요. (요즘에는 런닝머신의 경사각을 조절할 수 있는 곳이 많이 드문 듯 합니다.)


▷ 경사각이 높을 수록 운동의 효과는 더욱 강해지겠죠?



■ 달리기의 속도도 조절해가면서 달리기


빠른 속도로 달리기만 하는 것은 오히려 효과가 덜하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4분간을 빠르게 힘차게 달린뒤에 2분가량을 쉬어주는 인터벌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인터벌 운동은 격하게 체력을 소모하기때문에 이는 런닝머신에 어느정도 익숙해진 다음에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런닝머신의 경우 운동이 평범할 수 밖에 없는데요. 이러한 단조로움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강도를 변화하거나 달리는 걸리에 변화를 주거나 운동하는 시간의 변화를 줄 수 밖에 없습니다.



■ 양옆의 손잡이는 위험상황을 대비하는 장치일뿐


빠르게 걷느게 힘들거나 빠르게 달리는 것이 힘들게 되면 팔거리를 잡고 운동을 진행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때는 제대로 된 운동이 되기 힘들다고 합니다. 신체의 하중을 다리가 받아야하는데 팔에서 이러한 하중을 분산해주기도 하고, 쉽게 발판에서 다리를 때게 만들기때문에 운동을 진행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고, 또 자세를 제대로 잡기 힘들어 진다고 합니다.





※ 가장먼저 알아야할 것은 안전수칙을 아는 것이라고 합니다.

속도가 너무빠른데 그것을 제어할 수 없거나 달리는것이 힘들때 급하게 정지를 하거나 사이드 발판을 밟아서 그 위험을 벗어나게 되는 방법등등을 알 필요가 있습니다.


요즘에는 이러한 것이 운동기구 위에 자세하게 표현되어 있는데 이를 정확하게 알고 안전사고에 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양이네집사 정보 공유/건강/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