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잘 먹지않는 아이 밥 잘먹게 하는 지도 방법

2014. 3. 9. 22:18
728x90

밥 잘 먹지않는 아이 밥 잘먹게 하는 지도 방법




입이 짧은 아이. 

정말 입이 짧아서 밥을 잘 먹지 않는 아이를 가진 부모님들은 속상하죠. TV에 예능에 나오는 모 아이는 정말 잘먹어서 고민이라는데 우리집 아이는 정말 입이 짧아서 고민인 분들 적지 않다고 합니다. 괜히 밥을 잘 먹지않아서 키가 작은건 아닌가 고민도 하고, 이렇게 적게 먹는 것이 지속되면 아이의 성장에도 좋지 않을 것 같아서 걱정인 분들이 생각보다 많다고 하네요.


아이들의 식욕부진의 유형은몇가지 있다고 합니다.


- 식사에 집중하지 않고 TV를 보거나 돌아다니거나 장난감에 집중하면서 먹는 경우

- 간식도 먹지 않고 다른 음식을 먹지 않은데도 식사량이 적은 경우

- 음식을 잘 씹지 않고, 잘 삼키지 않으려는 경우

- 좋아하는 것 한 두가지만 먹으려고 하는 경우

- 컨디션에 따라서 먹는양이 크게 차이가 나는 경우


이외에도 여러가지 이유가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이 것들은 이유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는데, 이유가 확인된다면 그것을 수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잘 먹지 않으려는 아이들의 경우에는 변비가 심한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심한 변비때문에 먹는것을 피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것처럼 자녀들이 음식을 피하는 이유와 원인을 관찰을 통해서 확인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 입이 짧은 자녀가 간식, 군것질은 먹는다고, 그것만 주는 것은 식사를 멀리하게 하는 행동입니다.





이런 아이들을 위한 밥 잘먹게하는 습관지도


- 늦어도 10시이전에는 잠자리에 들고, 규칙적으로 생활을 하게 한다.

- 규칙적인 식사시간을 정하고, 규칙적으로 시행하고 식사시간전에 알린다.

- 강제로 먹이지 않는 것이 좋고, 먹는 행동에 칭찬을 해주는게 좋다.

- 산책과 운동 신체활동을 하게함으로 식욕을 돋아주는 것이 좋다.

- 탄수화물위주보다는 여러가지 영양성분이 풍부한 식단이 좋다.

- 스트레스받지않게하고 신체의 이상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이들이 잘 먹지 않는다고 해서 따라다니면서 강제적으로 섭취하게하는 것은 아이들에게 좋지 않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스스로 밥을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혼을 내지 말고 밥을 먹는것을 칭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새로운 재료나 새로운 음식을 먹기 싫어하고 거부한다면 요리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아이가 요리에 흥미를 가지게 하는 것이 좋으며, 식욕이 돌 수 있게 규칙적인 식사시간과 함께 규칙적인 신체활동을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른처럼 아이들도 스트레스가 심할때는 입맛이 사라지기도 하니 아이들이 스트레스를 받지않게 하고, 어떠한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라면 해소를 시켜주는 것도 필요한 행동입니다.

고양이네집사 정보 공유/정보/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