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잘하는 방법 대화잘하는 방법 및 요령

2014. 4. 23. 23:11
728x90

말잘하는 방법 대화잘하는 방법





말을 잘하는 사람들이 요즘 인기라고 합니다. 

예전처럼 웃기거나 과장되게 표현하는 사람보다 잘 들어주고 필요한 만큼의 대화를 이어나가게 도와주는 그런 공감을 무기로 하는 사람들이 요즘 개그맨들중에서도 인기가 높다고 합니다.


이러한 대화기법은 말을 많이하지 않아도 충분히 분위기를 살릴 수 있고, 대화를 진행하는 사람이 더 흥겹게 만들어서 분위기를 더욱 발전시키는 방법이기도 하며, 지금 시대에 인기가 있는 대화방법이라고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말을 잘하는 방법, 대화를 잘하는 방법에 대해서 오늘은 이야기를 해볼까합니다.




상대방의 대화에 귀를 귀울이고 호응 것이 그 첫번째라고 합니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귀기울이고 있으며, 당신의 이야기를 공감하고 있다는 표현을 하세요. 대화를 잘 이끄는 대화를 진행하기위해서는 상대방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상대방의 감정에 동감을 해주고 반응을 제대로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상대방의 대화의 내용에 대해서 "웃기다." "정말 대박이구나" "그런 일이 다있어?" 라는 등 상대방의 이야기에 대한 호평과 칭찬을 해주면 됩니다. 이러한 칭찬은 상대방으로 하여금 더 많은 대화를 진행하게 유도하고, 상대방의 기분을 좋게 합니다.



상대방의 대화에 공감되는 내 이야기를 하는 것이 그 두번째라고 합니다.


이야기와 나의 이야기를 주고받는 것이 대화라고 합니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었다면 간단한 나의 이야기와 상대방이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는 상대방의 반응을 보며, 상대방이 나의 이야기 중에 공감을 할 수 있는 시간을 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때의 대화의 속도와 말의 빠르기는 너무 빠르지도 않고 너무 느리지도 않게 이야기하며, 표정과 억양등 이야기를 조금 더 풍부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거나, 그럴 수 있게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와함께 대화는 여러가지 요인을 받게되는데 그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세번째라고 합니다.


줍거나, 덥거나 불편한 장소에서의 대화는 오랜 대화를 진행하기 힘들고, 대화를 진행하는 상대에게 나쁜 기분을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대화에 환경이 중요한 요인이라고 합니다.


추운날 따뜻한 차를 마시면서 이야기를 하던지, 더운날 차가운 음료를 마시면서 대화를 하던지, 기분이 우울할때는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서 이야길하거나 술을 한잔하거나, 여러가지 상황에 대해서 괜찮은 장소를 찾아서 운동을 진행하는 것 또한 대화를 잘 하는 방법이면서 요령이기도 합니다.



어떤 이야기로 시작할지, 공통으로 진행할 대화꺼리가 없다면 영화를 보거나 산책을 가거나 공원을 가는등 같은 경험, 같은 상황을 같이 경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고양이네집사 정보 공유/정보/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