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할때 수분섭취의 중요성 및 마시는 구간과 마시는 양

2014. 2. 7. 23:35
728x90

운동할때 수분섭취의 중요성 및 마시는 구간과 마시는 양




운동할때 물을 잘 마시지 않는 분들이 있습니다. 물을 마시면 운동에 불편하기도 하고, 운동후에 체중을 확인할때 체중이 그대로거나 반대로 늘어난다는 이유로 수분섭취를 제한하는 분들이 있기도 하고, 물을 많이 마시면 운동에 효과가 덜하다는 이야기를 믿고 물을 마시는것을 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이런 분들과 운동시에 물을 어떻게 마셔야하는지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서 수분섭취에 대해서 이야기할까합니다.



▶ 운동전에는 꼭 수분섭취는 하는 것이 좋다


운동을 진행하게되면 땀이나 여러가지 경로로 수분이 빠져나가게 됩니다. 운동중에 소변을 보는 경우에는 더욱 많은 수분이 배출되기때문에 운동전에 물을 마셔주어야합니다. 운동을 오래 진행할 예정이기때문에 물을 많이 마신다는 생각은 하지마세요.


운동전엔 적당한 200ml 에서 500ml 정도로 너무 많은 물을 마시지 않고, 운동에 부담이 되지 않는양을 마시는게 좋습니다. 


※ 운동이 격하거나 장시간 진행될때는 이온음료등을 마시는것이 에너지 보충이나 수분보충에 좋습니다.




▶ 운동 중에도 지속된 운동으로 땀을 흘리거나 수분이 배출될때 목이마를때는


100ml 정도의 물을 잠시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많은 물은 운동에 방해가되기 때문에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것이 운동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격한 운동을 할때는 더욱 자주마시거나 이온음료등을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운동중에도 수분 보충은 필요하기때문에 꼭 신경써야할 부분입니다.



▶ 운동후에도 수분섭취는 꼭 챙기는 것이 좋다


운동후 줄어든 체중은 수분의 손실이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수분을 섭취하면 체중이 원래대로 돌아가죠. 그래서 수분섭취로 인해서 체중이 증가하는 것이 살이찌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수분섭취를 잘 하지 않는 분들이 있는데, 수분섭취는 중요합니다. 


빠른 시간안에 손상된 근육과 필요한 영양분등을 섭취하지 않으면 근육의 피로는 쉽게 사라지지 않기때문에 적당한 탄수화물과 수분의 섭취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합니다.


<탄수화물 + 수분 보충을 위해 포도주스등이 좋다고 합니다.>


운동에서 수분의 보충은 꼭 필요합니다. 

이게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운동중에 피로함으로 운동을 더이상 진행하지 못하거나 운동후에도 계속된 목마름등으로 탈수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예방하기위해서는 배출된 수분만큼을 보충하는 것이 좋으며, 이를 지킨다면 건강하게 운동을 지속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분섭취량은 개인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적당히 목마르지 않을 양을 마시고 이것이 운동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면 그것이 적당한 양이 아닐까합니다.

고양이네집사 JM 스토리/라이프/취미